구매 카테고리 매니저
1. 주요역할과 책임
카테고리 매니저(Category Manager)는 회사에 필요한 원부자재, 상품 등의 재화와 서비스를 우수한 공급업체로 부터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조달하는 역할을 하는 직무로 우선적으로 비즈니스 니즈를 파악하고, 공급시장과 원가분석을 통한 소싱전략을 마련하여 효율적인 공급망 관리와 성과 평가를 통한 공급업체의 지속적인 향상을 목표로 하는 업무입니다.
추가적으로 각종 원가절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행하여 비즈니스의 이익 창출의 역할 수행하는 업무이면서, 킴벌리 클라크 내 글로벌 조직과 연계해서 경쟁력 있는 구매 성과를 벤치마킹해서 내부에 적용하는 역할도 수행을 하고 있습니다.
2. 직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경험과 역량
카테고리 매니저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내부 조직 뿐 아니고, 외부 공급업체와의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중요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략적으로 협상을 진행할 수 있는 역량이 반드시 필요 합니다. 원가에 대한 업무를 많이 진행하기 때문에 숫자에 대한 감각과 분석 능력이 있다면 좀 더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3. 직무를 수행한 후 성장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원부자재, 임가공 제품, 서비스 및 공장 구매의 카데고리별 경력 확대 및 리더 포지션으로 성장 포트폴리오를 개발할 수 있고, 공급망 관리 내 다른 영역인 공급기획, 물류, 수출팀으로도 역량 확대가 가능합니다.
또한 킴벌리클라크와의 커뮤니케이션이 많고 기회가 있기 때문에, 킴벌리클라크 내 아시아태평양 및 글로벌 조직에서의 역할에도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